10월 06, 2022
애드센스 용어 가나다순 총정리
좋은 글을 쓰면서 수익까지 창출하는 것은 모든 블로그 게시자 들의 로망일 것이다. 탐탁하지 않은 수익에 비해 까다롭고 난해한 애드센스 용어들을 html을 이용해서 리스트 형태의 게시 글을 소트하는 차원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와 같은 애드센스 용어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용어들은 지리멸렬하여 순차적으로 소트가 되면 일목요연성의 확보로 인지하기가 훨씬 쉽지만 작성 상 일일이 가나다순으로 정렬하는 것은 결코 용이하지 않지만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가나다순으로 정렬할 항목(문단) 별로 div와 id만 지정하면 된다.
세션수
특정 사이트에 사용자가 접속한 후 상호작용을 하는 히트(페이지 뷰, 이벤트-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링크 클릭, 구매) 수를 말하며, 30분을 기준으로 한다. 재차 동일한 상호작용 행위를 하더라도 같은 세션으로 취급되지만 다른 브라우즈나 자정 시간이 포함될 경우 다른 세션(2개)으로 산정된다.광고 세션
광고가 탑재된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을 말한다.광고CTR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 수로 나눈 값이다.페이지 뷰
사용자가 클릭한 페이지 수를 말하며 동일한 페이지를 여러 번 클릭해도 산정되지만 순 페이지 뷰는 한번으로 인정된다. 애드센스는 광고가 포함될 때만 집계되고 애널리틱스는 광고 탑재 유무에 관계없이 집계를 표시한다. 노출수
사이트나 웹페이지에 표시된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하며 광고단위(광고 수)에 따라 달라진다.
클릭수
사이트나 웹페이지에 표시된 광고가 클릭된 수를 말한다. CPC
광고주의 광고 1회 클릭 당 지불 비용을 말하며 Cost Per Click의 약자이다.
평균 클릭 비용=(광고비/광고 클릭수)
CPM
Cost Per Impressions 는 광고주의 1,000회 광고 노출 당 지불 비용을 말하며 최저 비용은 0.5달러에 불과하여 보고서에는 아예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10회 광고를 클릭해도 0.005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RPM
게시자의 1,000회 노출 당 예상 페이지 수익을 말하며 Revenue Per Impressions의 약자가 된다. 예상 수입이 높게 책정되는 것이 수익창출의 관건이 되므로 콘텐츠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 .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x 1000
광고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x 1000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조회수) x 1000
CTR
광고의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 값으로 Click Through Rate의 약자이다.Conversion
전환은 여러 가지 목적에 의해서 작성된 각종페이지에 도달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탑재된 광고 페이지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환수는 광고가 의도하는 상품을 구매를 횟수를 말한다
전환율은 광고 클릭수에 대비한 상품 구매건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전환매출액은 전환을 통해 발생한 매출을 의미한다.
광고수익률
광고수익률은 전환매출액을 총 광고비용으로 나눈 값이다총비용
총비용은 책정된 총 광고비를 의미한다.
이벤트
콘텐츠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말하며, 다운로드, 링크클릭, 양식제출, 동영상 재생 등을 말한다. 트래픽
Traffic은 일상적인 뜻으로는 이동과 운송 수단을 나타내는 교통을 나타내지만 IT용어로는 전산망을 통한 정보의 흐름을 말한다.
트래픽 채널
Traffic channel 은 유입 경로를 말한다.
Organic Search
트래픽 채널의 일종인 오가닉 서치는 검색사이트 검색 창의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일반적인 경로를 말한다.
Direct
트래픽 채널의 일종으로 검색사이트의 주소창에 해당페이지의 URL을 직접 입력하는 것을 말하며 즐겨찾기에 추가된 페이지를 클릭해도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Referral
외부의 다른 사이트나 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 링크를 통한 유입경로를 말하며 백 링크를 예로 들 수 있다.
Social
페이스북이나 트위트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유입되는 경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