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06, 2022
다육식물 선인장의 메카_대구 가창 『기쁨의 선인장』식물원
지인 때문에 우연히 방문한 ⌜기쁨의 선인장⌟ 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에 소재하는 다육식물 농장이다. 상호에 걸맞게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다양하고 희귀한 각종 선인장은 마치 아메리카 사막평원을 방불케 할 정도로 압도하여 명실공히 선인장 다육식물의 메카로 손색이 없다는 판단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선인장 이외의 다육식물도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고 도심으로부터 접근성도 아주 좋아 아이들에게 다육식물 식물원으로 활용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어 사전 준비차 선인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선인장은 석죽목 선인장과에 속하는 다육식물의 일종이다. 다육식물은 메마르고 건조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줄기와 잎에 충분한 수분이 저장될 수 있도록 섬유조직이 진화된 식물이며 전 세계적으로 3,000종 이상이 서식하고 있다. 그중 일부가 아메리카 대륙 일원에서 성장하면서 건조한 환경에 더욱 적응키 위해서 잎을 가시로 변화시키거나 퇴화시키는 등 강력한 진화과정을 겪는데 이를 선인장(仙人掌)이라 부른다. 선인장이란 이름은 식물의 형태가 신선의 손바닥 모양과 비슷한 점에서 유래되었다.
⌜기쁨의 선인장⌟ 다육식물 농장이 있는 가창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의 면 소재지로 대구 도심에서 불과 20분 거리에 있으나 주변에 산들과 녹지가 많아 도심과는 달리 완연한 전원풍경을 연출한다. 힐 크레스트(구 허브힐즈)와 스파밸리 등의 휴양 시설들과 먹거리촌이 있다.
⌜기쁨의 선인장⌟ 다육식물 농장 바로 앞의 가창로는 청도 용암온천과 운문댐 등 지역 명소의 관문으로, 오가는 길에 다육식물의 관람과 구매로 여정의 또 다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