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06, 2022
다육 식물 화분대
프롤로그
베란다가 없는 아파트에서 다육식물은 키우기 위해서는 햇볕을 좋아하는 다육식물의 천성을 위해서 채광에 신경을 써야 한다. 채광확보가 쉽도록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는 화분대가 불가피하여 이동식 화분대가 필요하다.
다육화분대 조립순서
다육식물 화분대는 베이스, 기둥, 받침대, 선반 등 4부분으로 분류된다. 이동의 편리를 위해 조립식으로 제작되는 화분대의 기본은 3단의 선반에 약 20여 개의 화분을 배치할 수 있으나, 필요에 따라 1단이나 2단으로 줄여서 사용할 수 있다. 다육식물이 아파트 등에서 잘 생육 되도록 필수적인 햇볕 노출을 위해 이동식으로 제작하였다. 선반은 알루미늄이나 아크릴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다육화분대 베이스
원활한 이동을 위해 4개의 캐스터가 장착되는 베이스의 지름은 50센티이며, 4부분의 홈에 기둥을 꽂고 30도 회전시켜 베이스 뒷부분에 이탈되지 않는 위치에 놓고 고정판으로 고정한다.
다육화분대 기둥
가로 형태의 기둥①에 하중을 잘 견디도록 세로 형태의 기둥②을 직각 교차가 되도록 설계된 홈에 끼워 넣은 다음, 베이스 홈에 얹고 30도 회전시켜 고정판으로 고정하면 된다.
- 가로 기둥①의 돌출 부분을 세로 기둥② 홈에 끼운다.
- 가로 기둥 ⓗ부분과 세로 기둥 ⓖ부분을 베이스 홈ⓖⓗ에 끼우고 30도 회전시킨 다음 고정판을 장착한다.
- 세로 기둥① 의 ⓒ부분을 연결 판 홈 ⓒ에 끼운다.
회전 후 기둥 위치
① 위치에서 기둥을 세운 뒤 30도 돌리면 ② 처럼 고정되어 이탈이 방지된다.
다육화분대 연결 판
선반을 얹을 수 있는 받침대를 기둥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연결 판은 본체①, 받침대②, 받침대 고정고리③등 3개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① 연결판 본체
- 걸쇠ⓐ는 선반ⓐ의 홈에 끼워 넣는다.
- ⓒ홈에 세로 기둥①의 ⓒ를 끼운다.
- ⓓ홀과 가로 기둥의 ⓓ홀과 일치시켜 볼트로 조인다.
- ⓔ홈에 받침대②의 ⓔ부분을 끼워 넣는다.
- ⓕ홀과 받침대 고정고리⓷의 ⓕ홀을 일치시켜 볼트로 조인다.
② 연결판 받침대
- 걸쇠ⓑ는 선반의 ⓑ홈에 끼워 넣는다.
- ⓔ부분은 본체①의 ⓔ부분과 받침대 고정고리⓷의 ⓔ부분에 일치시키면 된다.
⓷ 받침대 고정
- 받침대②의 ⓔ부분을 ⓔ홈에 끼워 넣는다.
- 본체①의 ⓕ홀을 받침대 고정고리 ⓕ홀과 일치시켜 볼트로 조인다.
다육화분대 선반
선반은 화분을 얹는 핵심 부품이다. 받침대와 연결 판의 돌출 부분을 홈에 넣고 기둥 방향으로 밀면 된다.
- 연결 판 본체①의 걸쇠ⓐ를 ⓐ 홈에 끼워 넣는다.
- 연결 판 받침대②의 걸쇠를 ⓑ 홈에 끼워 넣는다.
에필로그
완전 수공으로 제작되는 점에 따른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