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06, 2022
과일대백과|과일의 효능|할머니와 엄마가 꼭 알아야 할 "과일상식"
말을 겨우 하는 세 살 손녀가 너무 귀여워 거의 질식할 지경이다. 딸기를 유난히 좋아하여 부작용 등을 검색하다가, 과일 섭취가 건강에 다다익선임을 알고, 고령 딸기밭 등 인근 과일 농장을 찾아다닌 지 이미 오래다. 건강한 손녀의 재롱과 더불어 장수할 수 있는 과일의 효능을 알아본다.
모든 과일은 피토케미칼(phytochemical) 이라는 유기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과일이나 채소의 색소와 냄새를 구성하는 천연물질로써 4,000가지 정도가 있으며, 대부분 항산화 기능이 탁월하여 암 예방 등 인체에 매우 유익하다.
과일 종류
과일의 주요성분
항산화물질
물질이 썩거나 녹 쓰는 것을 저지하는 물질이다. 식물과 과일에 함유된 피토케미컬이 대표적이며, 세포의 각종 염증 억제로 인체에 매우 유익하다.
Fisetin
피세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써, 특히 딸기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노화 방지에 탁월한 성분이다. 과일 등에서 노란 색조를 띄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이다.
Lycopene
라이코펜은 광합성을 도와 자외선의 유해 작용을 차단하는 일종의 식물 색소인 카로티노이드(carotinoid)의 일종으로, 밝은 적색 색소이다.
Pectin
펙틴은 세포끼리 결합하는 펙틴질의 주성분이며, 황백색의 가루로서 냄새가 없고 점액질(젤리)의 맛을 갖는 다당류이다.
Flavonoids
플라보노이드는 과일과 채소 등에 함유어 노란 색조를 구성하는 천연화합물을 총칭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