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06, 2022

blogger | 특정 게시글 비공개/noindex 방법

구글 블로그는 선별된 특정 게시글을 비공개로 전환하여 가족이나 회사 등 한정된 그룹만 해당 게시글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구글의 색인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는 간단한 비공개 작업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블로그 글 관리의 ‘초안으로 되돌리기’와는 확연히 다르다. 여기서 언급되는 비공개는 구글에 등록은 되나 검색에만 노출이 안 되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막강한 구글 검색엔진은 하루에도 수천만 개 이상 등록 신청되는 게시글의 내용을 검토하고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색인(index)을 만들어 검색사이트에 게시한다. 기존에 등록된 글과 새로이 신청되는 게시글을 포괄한 수시 검토(크롤링, crawling)와 색인작업에 따라 등락이 결정되어 순위는 항상 변한다.
구글 블로그의 비공개는 구글의 색인에서 누락 되는 것을 말한다. 색인 누락은 검색엔진(구글 봇)에 의한 것과 사용자의 의도에 따른 고의적인 누락이 있다. 이 글의 쟁점이 되는 고의적인 비공개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많은 방법 중 html 초보자 수준의 방법과 종류는 다음과 같다.

비공개 방법

전체 사이트

블로그 사이트의 ‘설정’ 메뉴를 이용하면 되지만, 게시글 전체가 비공개 처리되어 검색사이트 색인에 전혀 노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게시글의 퍼머링크(URL)로 검색하면 호출할 수 있다.

블로그 메뉴>설정>‘검색엔진에 표시됨’ 해제

웹페이지

비공개를 원하는 게시글 페이지(html) 상단에 아래처럼 ‘노인덱스’태그(noindex)를 삽입하면 된다. 앞선 설명처럼 검색엔진이 색인 과정에서 페이지에 삽입된 태그(noindex)를 참고하고 색인을 하지 않는 관계로 검색사이트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
‘노크롤링’태그(nocrawling)도 검색 로봇의 검토(crawling)를 차단하여 같은 효과를 발생한다.
<head>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head>
<head>
<META NAME="robots" CONTENT="nofollow">
</head>
<head>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