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 2023

홍구원 중화요리 | 탕수육 지존

홍구원은 대구 달성군 가창면 냉천리 2-23에 있는 정통 중화요리 식당이다. 대구 근교 드라이브 요충지인 가창삼거리에서 청도 팔조령 방면 1km 지점에 있다. 가창삼거리는 가창로와 청도 각북면 일대와 연결되는 아름다운 헐티로가 분기하는 지점이며, 대구 명품 특산물인 찐빵 거리가 형성된 곳이다.

찐빵의 유명세 때문에 외지인에게 다소 생소할 것으로 생각되는 홍구원 중식당은 코로나를 피해 자주 청도 일대를 드라이브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식당이다. 코로나 감염을 피하는 가장 이상적인 외식은 테이크아웃의 원조인 중국 음식만큼 훌륭한 것도 없다. 드라이브 출발 전 전화로 주문을 하고 테이크아웃 하면 대면을 최소화할 수 있고 한적하고 청정한 야외에서 따뜻한 원래의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홍구원 중식당의 맛을 신뢰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 탕수육 표면은 항상 희고 깔끔하다. 이는 튀김용 기름이 깨끗하다는 증빙이 된다. 탕수육의 가장 관건이 되는 것은 튀김용 기름일 뿐, 식당마다 맛의 차이는 오십보백보에 불과하다. 오래 사용한 기름의 여파로 여러 차례 누적해서 튀긴 찌꺼기는 인체에 매우 유해하기 때문이다.

탕수육은 중국 전역의 전통적인 탕추러우(糖醋肉, 탕초육)가 19세기 말~20세기 초 인천에 정착한 산둥성 출신 화교들에 의해 출발한 이래 탕수육으로 음차(외래어를 소리대로 표기) 되어 대표적인 한국식 중화요리가 되었다. 녹말 반죽을 묻힌 돼지고기를 기름에 튀긴 후 설탕과 식초를 뜻하는 탕추(糖醋, 탕초)를 채소와 녹말 물로 만든 새콤달콤한 소스를 곁들여 먹는 요리이다. 탕수육은 요리 과정상 정통 중국요리 비법의 섭렵이 필요한 관계로 그 맛의 향배에 따라 주방장의 실력과 식당의 승패가 좌우되는 것으로 회자 된다.

홍구원 중식당의 탕수육 맛과 기타 중국 음식 맛과의 상관관계는 예상대로였다. 짜장면과 볶음밥 역시 맛이 출중하기 때문이다. 음식 맛은 다분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선호도로 객관적 기준이 되어야 진짜 좋은 맛이 된다. 홍구원 중식당 탕수육 맛은 우리 집안의 절대적 기준인 4살짜리 외손녀의 입맛과 완벽하게 일치하여 더 이상의 언급이 필요 없다.

에필로그

잦은 청도 여행에서 홍구원의 비대면 외식은 안성맞춤이다. 홍구원 중식당 주변은 가창댐 등 청정한 휴식공간이 있어, 중국 음식 특성상 배달 거리에 비례하는 맛의 저하와 코로나 감염 두려움 없이 즐길 수 있어 행복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