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04, 2023

황혼의 미로 1 | 노화 극복 백서

어김없이 다가오는 늙음, 슬퍼해도 소용이 없다. 피할 수 없는 노화는 인간의 숙명이기 때문에 차라리 즐기는 편이 바람직하다. 늙어서 좋은 것은 누구나 현자가 된다는 점이다. “한 치 앞만 내다볼 수 있어도 성공할 수 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공수래공수거” 등의 진부한 진리가 저절로 터득되기 때문이다. 즉, 돌이킬 수 없는 절체절명의 현실이 된다는 말이다.

현자의 반열이 아니더라도, 사소한 일상의 빼앗김이 쓰라리다는 것을 이미 코로나로 인하여 체험한 이상, 스스로 걷고, 먹는 등 인간의 기본 일상을 잃는 것의 통렬함은 두말하면 잔소리가 된다. 돌아올 새벽이 없어 더욱 아름다운 황혼, 현자의 예지로 남은 시간의 아름다움을 위하여 노화라는 열차의 서행 비결을 비망록 차원에서 정리한다.

운동

코로나 전의 이야기지만, 사우나에서 거울을 볼 때마다 궁금한 일은 나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점이었다. 나이와 걸맞지 않은 근육 때문이다. 매일 조금씩 되풀이하는 운동 여부는 40% 정도의 차이를 초래하고, 40대와 70대의 근력과 모양새의 차이가 육안상 구별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과도함은 금물이다. 인체의 성장과 재생능력은 한시적이기 때문이다.

  1. 사우나
  2. 냉욕과 온욕을 적절히 병행하는 사우나는 심신의 힐링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 사우나 행위는 모든 구속으로부터 해방되는 희열감을 주기 때문이다. 술과 담배 비용이면 회원제로 연중 사우나가 가능하다.

  3. 자전거
  4. 보행이 불편할 정도로 다리가 취약해도 자전거 타기는 가능하다. 관절 손상 없이 다리 근력을 유지하는데 최상이다.

  5. 무병장수의 명약으로 치부된다. 성취감과 즐거움 및 사회성 유발로 육체와 정신건강에 매우 유용하다.

  6. 당구
  7. 1시간의 당구 게임은 4km 정도의 걷는 효과가 있는 가볍고 즐거운 운동이다.

여행

여행은 미지의 세계를 동경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해 준다. 자전거를 이용한 가까운 산야의 야생화 채집, 나물 캐기 등으로 엄청난 심신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

정신운동

끝없는 진보를 거듭하는 IT 기술은 컴퓨터 문외한에게 과거 문맹자보다 혹독한 손해와 설움을 준다. 블로그 활동과 컴퓨터,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의 접근은 노년의 무료함을 해소하고 시대적 추이를 체감하게 하므로 방법의 숙지와 활용이 요구된다.

  1. 블로그
  2. 컴퓨터
  3. 스마트폰

악기 연주

현악기와 건반악기 연주를 위한 정교한 손놀림은 집중력과 순간 판단력 향상, 색소폰, 틴휘슬 등의 관악기는 폐활량을 증진해 준다. 이렇듯, 다양한 악기 연주는 긴장, 우울, 분노 같은 부정적 요소를 해소하고 심신의 건강 증진에도 효과가 매우 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