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창 | 콤비롤/커튼 부품 전문 생산업체 | 커텐 대백과
‘구름창’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서재로14길 30에 있는 커튼 관련 부품 생산업체입니다. 일체의 관련 부품을 생산해서 주로 블라인드와 커튼 제조사에 공급하지만, 장인정신 실현 차원에서 DIY(자가 설치와 수리) 애호가들에게 레일, 핀, 고리 등의 부품을 실비로 판매하는 매우 훌륭한 업체입니다. 특히, 존경심이 우러나올 정도로 한결같이 친절하고 자상한 사장님의 태도와 박학한 지식은, DIY 작업자들에게 큰 도움과 무한한 정신적 힐링을 만끽하게 해줍니다.
일상의 필수 불가결한 커튼과 블라인드는 건물의 구조적인 변경 없이 색상과 스타일의 조절로 공간 대소의 느낌 등, 심리적인 변화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소재의 선택으로, 방한과 보온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구름창’의 축적된 커튼 정보와 노하우를 심층적으로 고찰합니다.
커튼 레일 부속품
커튼 종류
암막 커튼(blackout curtain)
두꺼운 섬유 재질로 만든 커튼으로, 햇빛 등을 완벽하게 차단하여 숙면을 도와주고, 여름에는 열 차단과 겨울에는 방한 특성으로 냉방과 보온효과가 뛰어납니다.
암막(暗幕)은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도록 특별히 더 두껍게 만든 장막(커튼, 블라인드, 롤 스크린)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쉬퐁 커텐(chiffon)
쉬퐁(프랑스어: Chiffon)은 비단, 나일론처럼 얇게 제작하여, 가볍고 유연하며 섬세한 견직물을 말합니다. 여성용 블라우스나 드레스, 란제리, 스카프 등에 사용하여 여성복의 장식 레이스를 통칭하기도 합니다.
원단 자체가 얇고 반투명하여 주변 공간과 은은하게 잘 어우러져, 공간이 답답해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린넨 커튼 (Linen)
린넨은 아마과 한해살이풀인 ‘아마’의 줄기 껍질로 만든 섬유를 말합니다. 높이 1m 정도 자라는 ‘아마’는 6천 년 전부터 의류 소재로 사용된 인류 최고(最古)의 친환경 섬유 소재입니다.
가볍고 통풍이 좋아 세균번식이 억제되는 반 박테리아 특징 때문에 전형적인 붕대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벨기에, 러시아, 네덜란드, 캐나다 제품이 최고로 치부되는 린넨은, 매일 빨아도 10년 이상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실용적이지만, 신축성이 적어 주름이 잘 생기고 햇빛에 색이 잘 바래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라인드 종류
우드 블라인드
우드(Wood) 블라인드는 슬랫(Slat)을 원목으로 제작한 블라인드를 말합니다. 오동나무, 소나무, 대나무, 참피나무 등, 종류에 따른 각각의 나무의 특성이 주는 건강함 및 안정된 느낌과 더불어, 패브릭(Fabric) 보다 두꺼운 슬랫의 두께 때문에, 블라인드를 닫았을 때 햇빛과 외부의 열 등을 매우 효과적으로 차단해줍니다.
슬랫(slat)은 원래 항공기의 날개 가장자리에서 상하로 각도를 조절하는 고양력 장치를 말하지만, 블라인드를 구성하는 각각의 단편 조각을 뜻하기도 합니다.
콤비 블라인드
콤비(Combination) 블라인드는 원단과 망사 천을 같이 사용해서 제작한 블라인드를 말하며, 각각의 슬랫(Slat)을 각종 패브릭(Fabric) 불투명한 원단과 반투명한 망사 천을 번갈아 반복적으로 구성하므로, 겹치는 정도에 따라 채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제품으로, 다양한 소재와 종류에 따라 독특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블라인드입니다.
허니콤 블라인드
허니콤(Honeycomb)은 벌집을 뜻하는 영어이며, 보편적으로 벌집 구조를 한 구조물을 허니콤이라고 부르는 것이 상례입니다. 벌집 모양의 입체적인 육각 형태의 외관과 사이마다 생기는 구조적인 공기층 때문에 방한과 방음 효과가 있는 블라인드입니다.
허니콤의 구조는 수직과 수평 방향에 대한 하중의 내구성이 아주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롤 스크린
롤 스크린(Roll Screen)은 슬랫(Slat)이 없는 하나의 원단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빛을 차단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빛 차단이 주목적인 암막의 색상 역시 어두운 경향이 농후하나, 빛 차단이 완벽한 경우, 밝은 색상의 소재를 사용하면 빔프로젝터 등의 스크린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쉐이드
콤비 블라인드와 롤 스크린의 장점이 합쳐진 종류로, 콤비 제품의 망사를 이중으로 만들고 그 안에 원단을 삽입하여, 기존 블라인드처럼 원단의 각도를 조절해 빛의 정도를 변화시키는 방식입니다. 시원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의 연출로, 거실용으로 선호하는 종류입니다.
커튼 스타일 종류
민주름 핀 스타일
민주름은 조잡하지 않고, 밋밋하며 미끈하게 곧은 긴 주름을 뜻합니다. 커튼 상단에 천 등을 덧대어 박음질한 다음, S자형 핀 고리를 꼽아 커튼 봉(Batten) 링이나 커튼레일 고리에 걸 수 있어, 커트을 열고 젖히기가 아주 쉬운 형태의 커튼입니다.
아일렛 스타일
아일렛(Eyelet)은 의복, 지갑 등에 압착 시킨 연질의 금속에 뚫린 구멍을 말합니다. 아일렛 펀치(Eyelet Punch)를 이용하여, 천이나 가죽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구멍에 커튼 봉(Batten)을 끼우는 관계로 유동성이 좋아, 자연스럽게 주름이 연출되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나비주름 스타일
일단 민주름 핀 스타일로 제작한 후, 일정한 간격에 맞춰 겹으로 접어 박음질하여, 주름이 나비처럼 예쁘고 우아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관계로 인기가 많은 방식입니다.
리본 고리 스타일
링이나 핀을 사용하지 않고, 원단으로 끈을 만들어 묶거나 풀어서 고리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여성스럽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봉집 스타일
커튼 상단에 커튼봉(Batten)이 들어갈 수 있도록 일정한 공간을 두고 박음질하여 제작합니다. 커튼의 유동성이 적어 최초 주름의 모양이 장시간 유지되며, 한 장짜리 가리개 커튼이나 유아용 방 커튼에 적합합니다.
고리 스타일
봉집커튼과 리본커튼의 원리를 융합한 방식입니다. 원단에 천으로 고리를 만들어 박음질하는 관계로 이외에 링과 핀이 필요 없는 커튼입니다. 주로 면, 린넨 소재를 사용하므로 자연스러운 곡선 주름이 잘 어우러지는 특징의 방식입니다.
커튼 주름의 종류
커튼의 주름 수에 따라 전체 분위기가 좌우된다. 적고 많음에 따라, 각각 단순하거나 화려하고 풍성한 느낌이 나며, 민주름, 두 줄 주름, 맞주름, 외주름, 세 줄 주름, 게더(gather) 주름을 종류로 들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