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06, 2024

대구 「돼지갈비1번지」 식당 | 별미 콩나물돌솥밥

대구광역시 달서구 이곡동로 73에 개업한 「돼지갈비1번지 」 식당의 ‘콩나물밥’은 별미 중의 별미로 회자된다. 대중화된 ‘콩나물국밥’과는 달리 요리하는 식당이 거의 없는 관계로, 궁핍하던 시절, 콩나물밥 식감이 형성된 베이비붐을 전후한 세대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대구 일원에는 콩나물밥 식당이 없는 것으로 보아, 「돼지갈비1번지 」 식당이 대구 콩나물밥의 원조로 생각된다.

기원은 확실하지 않지만 토착화된 충청도의 향토음식으로 잘 알려진 콩나물밥은, 식량이 부족하던 시절 쌀과 함께 밥을 지어 굶주린 배에 포만감을 준 관계로 전국적으로 대중화된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남은 음식물 쓰레기로 인하여, 연간 1조원 가량의 처리 비용 등 20조원 이상 경제적 손실이 초래될 정도로 풍족한 현시점에서, 콩나물밥은 배고프던 시절의 애환과 함께 별미로 부상하고 있다.

「돼지갈비1번지 」 식당의 콩나물밥은, 전통 사찰음식 방식 그대로 양념에 버무린 콩나물을 곱돌솥 밑에 깔고, 그 위에 쌀을 얹어 곱돌솥에 밥을 짓기 때문에 비린내가 전혀 없는 절묘한 식감이 특징이다.

콩나물밥의 맛을 결정하는 향긋한 달래향과 어우러진 간장과 취향에 맞게 셋팅 할 수 있는 뷔페식 반찬은 콩나물밥의 식감을 더욱 고조시켜주고, 반찬 재활용을 백 퍼센트 차단한다.

한국인의 전통적인 된장찌개 맛은 식당의 성패를 가늠할 정도로 중요하다. 「돼지갈비1번지」 식당의 된장찌개는 텁텁하지 않고 담백하고 구수하여 식욕을 돋워 준다.

충분히 달궈진 곱돌솥에 다량의 물을 붓고 끓인 숭늉은, 식후 한국 요리의 짜고 매운맛을 입안에서 없애준다. 담백하고 구수하며 은은한 단맛으로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고, 단당류의 주성분인 덱스트린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여 소화불량을 개선해 준다.

에탄올 추출물의 강한 항산화 작용은 산성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중화시켜주고, 신경 안정과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가바(GABA)는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업 사은 행사

「돼지갈비1번지」 식당의 개업 기념 일환인 할인행사로 양질의 맛있는 고기 등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

콩나물의 효능

콩나물은 국·나물·밥·잡채·볶음·김치 등에도 이용되는 약방의 감초격인 식품으로, 각종 찬거리와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콩나물에 풍부한 비타민A는 산화 방지제의 역할로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를 보호하고, 녹내장과 백내장, 시력 감퇴 예방, 시력 개선 효과 때문에 섭취는 다다익선이므로 권장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의 감소, 심장 건강 증진, 혈액순환의 기능과 산소 증가, 혈액의 응고 감소로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의 예방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돼지갈비1번지 위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