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3, 2023

애드센스 연가 | 광고 수익 지급 후기

취미생활로 운용하는 구글 블로그 광고 수익이 계좌로 입금되었다. 애당초 애드센스 신청 계기는 광고 수익보다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른 블로그 수준 평가 때문이었다. 애드센스 승인은 블로그 내용의 기본과 객관적인 기준에 대한 자격증 역할을 하고, 다중에게 공개되어도 손색이 없다는 증빙이 되기 때문이다.

자칫 오만과 독선으로 야기된 그릇된 정보는 구독자들에게 치명적인 혼선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 글에 대한 각별한 고증과 부단한 확인이 필요한 애드센스 승인 심사와 정책 준수 모니터링은 자기성찰의 거울이 되므로 필요성이 절대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튼 공교롭게도 2022년 크리스마스를 즈음해서 처음으로 지불받은 애드센스 수익은 평소 딸기를 엄청나게 좋아하는 네 살짜리 외손녀에게 푸짐하고 신나는 선물이 되었다. 고령 온상 딸기밭에서 갓 따온 싱싱한 딸기의 향기는 크리스마스 시즌 내내 아이를 즐겁게 하고 있다.

애드센스 여정의 마지막 단계인 광고 수익금 지급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광고 게시자에게 지급된다. 기본적으로 매월 21~26일 사이에 지급되나, 변경 요청하면 게시자가 원하는 날짜에 지급한다.

수익 송금

수익금이 설정 기준액에 도달하면 애드센스는 게시자가 애드센스에 등록한 수취계좌 개설 은행(지점)으로 수익금을 송금한다. 5달러가 중개은행 수수료로 공제된다. 스위프트 코드(swift code)가 필요한 이유는 은행 자체의 계좌번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지급 확인 통보

애드센스로부터 송금 사실과 확인 요청을 위한 이메일이 옴과 동시에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잔고 현황은 0으로 업데이트된다.

본인 계좌로 이체

게시자 계좌 개설 은행(지점)은 게시자 계좌로 소액의 수수료(만원 정도)가 공제된 수익금을 이체 한다. 송금 확인 기준 통상 1일 이내 계좌이체 되지만 해당 은행 사정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으며, 지급처리 요청 시 바로 이체처리 가능하고, 거액일 경우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수취계좌가 원화 통장일 경우 환율에 따라 계좌이체 되고, 수취계좌가 외화 통장일 경우 창구에서 지급요청을 하고 환율에 따라 지급된다.

애드센스 프로필 이름과 수취계좌 예금주의 영문 이름이 같아야 한다는 주장은 필자의 경우 속설로 판명되었다. 왜냐하면 이미 한글로 입력된 애드센스 프로필 이름이 수정 불가하여 예금주 이름과 다르고, 또한 증빙 서류로 제출한 사본 여권상의 영문 이름 역시 불일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익금이 지급된 점으로 미루어보아 영문 이름의 일관성은 무관한 것으로 유추된다. 그리고 프로필 이름 변경 불가는 구글 클라우드 등 다른 구글 제품과 연동 때문으로 확인되었다.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은 수익금 지급과는 무관하나 애드센스의 본인확인 과정에서 꼭 필요하다. 최초 애드센스 등록 시 PIN 요청과 입력으로 본인확인을 하지 않았을 경우 지급 시기가 도래되면 애드센스는 게시자에게 고유한 PIN을 우편으로 발송한다. 즉, 수익 지급은 게시자의 신원이 합당한 방법으로 확인되어야 한다는 뜻이므로 애드센스에 요청하여 미리 본인확인 절차를 밟는 것도 바람직하다.

구글 블로그는 현재는 2백만 명 정도로 추산되나, 세계적인 블로거들의 꾸준한 참여로 확산 일로에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구글 알고리즘에 의하여 사용자 모국어로 즉각 번역되는 크롬 브라우저와의 연계 때문에 사실상 언어의 제약이 없는 글로벌 블로그 플랫폼이다.

애드센스 수익과 같은 일거양득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구글블로그의 매력이다. 더욱이 광고 수익 단가가 높으며, 구글의 세심하고 완벽한 지원 때문에 애드센스 개요만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침만 숙지하면 인터넷과 친화력이 큰 신세대들에게 블로그 운용은 식은 죽 먹기에 불과하다. 그뿐만 아니라 중장년도 예외는 아니다. 왜냐하면 70세에 가까운 필자도 오로지 구글링에만 의존해서 무난하게 잘 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새내기 엄마들의 참여는 아기를 위한 소규모 수익 창출에 안성맞춤으로 판단된다. 생생한 체험을 토대로 작성한 아래 페이지의 일목요연한 애드센스 개요를 참고하면 간단하고 쉽게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있다.

에드센스 신청부터 지급까지

에필로그

애드센스 덕택으로 말로만 듣던 지적자산의 물리적 보상에 대한 생애 최초 체험과 실감은 실로 황홀하다. 완벽한 인터넷 인프라가 구축된 관계로 블로그 활동의 천국인 대한민국에서 정보의 양극화는 순전히 개인의 잘못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정보 접속 매체인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자식이나 손주들의 업그레이드로 방치된 컴퓨터도 인터넷 활용은 충분하기 때문이다. 희망의 화수분인 구글 블로깅과 금상첨화로 “티끌 모아 태산”과 같은 불후의 진리를 일깨워주는 애드센스 체험을 권장하면서 후기를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