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6, 2022

시스템 쓰리쿠션 당구 ㆍThree-cushion billiards 백서

당구 자세

큐스틱이 반드시 오른쪽 발등 부분에 걸쳐지고, 코와 오른쪽 팔꿈치를 일직선이 되도록 정렬한다. 체형에 따라 아래의 자세 유형을 선택하되, 양 다리는 어께 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왼발을 15도 정도 구부리고 오른 발은 곧게 세운다. 왼쪽 다리와 오른쪽 다리의 체중은  3대 7정도나 4대 6으로 분배하여 최대한 자세를 편안하고 견고하게 유지한다.

closed  stance
<닫힌스탠스>
Closed Stance
Neutral  Stance
<중립스탠스>
Neutral  Stance
Open Stance
<열린스탠스>
Open Stance

당구 그립의 종류

그립은 달걀을 감싸 잡듯이 부드럽고 유연해야 하며, 중지와 약지(셋째, 넷째 손가락) 둘째 마디에 걸쳐지도록 하고, 샷 후에는 소지(다섯째 손가락)에 걸쳐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립을 잡은 쪽의 상박은 ' 팔로스루 샷( Fllow Through shot)'을 제외하고는 항상 수평을 유지하며 팔꿈치를 내려서는 안된다. Follow shot의 경우 피니쉬 시점에서 상박과 하박이 45도 정도가 되며 이때 큐 스틱이 수평이 되도록 상박을 15도 정도 내리거나 아니면 엄지와 검지를 오픈하면 된다.
그립은 체형에 맞게 스트롱 그립(Strong ngrip)이나  중립그립(Netural ngrip)을 하고 자신의 키 높이에서 120을 뺀 다음, 다시 나누기 3을 한 길이에 해당하는 지점을 잡고 사용하며 허리는 큐스틱과 코부분이 10cm 정도의 간격이 유지될 정도로 굽힌다.

스트롱 그립

스트롱 그립(Strong ngrip)은 상체와 상박이 밀집성이 좋아 큐 스틱을 직진으로 샷을 하는데 유리하다. 손등이 위를 향하고,  손목의 유연성과 악력이 필요하다.

Strong ngrip
<스트롱 그립>

중립 그립

중립 그립(Neutral ngrip)은 손목이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관계로 하박의 각도 변화가 용이 하지만 직진성과 안정성이 떨어진다.

Neutral ngrip
<중립 그립>

위크 그립

위크 그립(Weak ngrip)은 비만등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선호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 하다.

Weak ngrip
<위크 그립>

브릿지는 큐스틱이 좌우나 상하로 편향되지 않을 정도로 항상 고정되어야 하는 점에 유의한다.

큐볼 당점 및 두께

큐볼의 당점

가로타점 4곳이 표시된 공
<가로당점 4팁>
세로로 타점 4곳이 표시된 공
<세로당점 4팁>
아웃사이드 앵글샷 타점이 표시된 공
<바깥돌리기>
인사이드 앵글샷 타점이 표시된 공
<안돌리기>

두께조절 방법

당구공 2개가 겹쳐져 두꺼운 두께를 나타낸다.
<두께 조절>
당구공 2개가   겹쳐져 얇은 두께를 나타낸다.
<두께 조절>

상단 샷(회전)의 특성

공의 진로에 변화가 많고 무거워 진다. 따라서 전진하는 특성 때문에 1쿠션에 큐볼이 충돌시 각이 짧아진다.

하단 샷(회전)의 특성

변화가 적고 되돌아 오는 특성 때문에  1쿠션에 큐볼이 충돌시 각이 길어진다.

볼 콘트롤

시야각의 차이로 말미암아 정상적인 당점(공의 적도 부분, 가로 중앙) 보다 상단을 타격할수 있기 때문에 허리를 완전히 굽히거나 아니면 보다 아래 부분을 타격해야만 정상적인 회전을 줄수 있다.

인사이드 앵글 샷은  큐볼에 무게를 실어야 한다. 따라서 브릿지를 조이고 그립을 꽉잡은 상태에서  힘을 준 상태의  타격으로 밀어쳐야 하며, 아웃사이드 앵글샷의 경우는 큐볼이 가벼워야 하는 관계로 큐를 가볍게 잡고 밀어쳐야 한다.

큐볼과 제1목적구 정렬

큐볼과 목적구가 일직선으로  정렬된 당구대
<시선 위치>

두께와 방향을 설정한 다음  자세를 잡고 시선은를 향하고, 을 하면 된다. 이때 샷의 방향(스트로크 방향)은  반드시 ⓐ 로  설정되어야 한다.

샷의 종류와 선택

  1. Follow Shot
  2. Draw Shot
  3. Spin Shot
  4. Deadball Shot
  5. Stun Shot
  6. Cut Shot

스트로크의 방식

당구공 스트로크  2종류가 표시되어 있다.
<스트로크 방식>

다운 스트로크

다운 스트로크(Down nstroke)는 잽 스트로크(Jab nstroke)라고 한다.큐볼이 목적구 앞에서 멈추도록 큐볼 충격 직 후 그립을 잡는다. 원거리 아웃사이드 앵글샷과 인사이드 앵글샷, 그리고 레일에 프로즌볼(붙은공)이나 한계각을 극복할 때 사용한다. 권투의 잽을 생가하면 이해가 한결 쉬워진다.

다운 스트로크 팔 모양
<다운 스트로크>

업 스트로크

업 스트로크(Up nstroke)는 팔로우 스루 스트로크(Follow Through nstroke)를 말한다. 예비 스트록시 앞뒤 스윙을 같은 템포로 해야 한다. 특히 메인 샷을 할 경우 동일한 속도를 유지해야 하며, 큐스틱으로  큐볼을 때리듯이 타격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시계추 운동처럼,  앞뒤로 같은 속도를 유지하면서 예비 스트록을  해야 한다. 그리고 큐스틱과 큐볼이 맞닿는 시점까지 하박은 상박과 수직(90도) 을 유지해야 한다. 큐볼 지점에서 공 1개의 거리만큼 큐스틱이 전진하도록 미는 타격을 한다. 이때 큐 스틱의 수평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상박과 하박이 45도 굽혀진 상태에서 상박을 15도 가량 내리거나, 아니면 엄지와 검지를 연 상태에서  피니쉬를 하면된다.

업 스트로크 하는  팔 모양
<업 스트로크>

스트로크의 활용

예각일 경우 롱 스트록, 둔각일 경우 숏 스트록을 구사한다.

스트로크 사이트

스트로크 종류 링크

시스템 종류와 선택

당구 시스템은 동서 고금을 통하여 활동한 신화적인 천재 선수들의 게임방식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방정식으로 체계화한 것으로, 답습과 모방이 용이하다. 당구는 주관적인 환상이 아니라 과학적 현상에 근거한 물리학이다. 따라서 한계상황의 극복은 시스템 숙지와 적용이 불가피 하다.

바깥 돌리기

  1. 파이브앤 하프  
  2. Turkish Angle
  3. 30 Symmetry  
  4. 2/3 시스템
  5. 3Tip Across 
  6. 35&1/2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은 ‘다이아몬드 시스템’을 모체로 한 시스템이다. 당구계의 전설적인 인물 레이몽 클루망의 저서 ‘미스터100’에 이 시스템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는 점을 볼 때, 이 시스템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미래가 보장되는 당구 기량확보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이  표시된 당구대

1목적구가 '' 위치에 있을 경우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공식에 따라 1쿠션과 파란색점선이 교차(ⓑ)되는 지점에 큐볼(흰색공)이 접촉되어야 하며, kiss를  피하기 위해서는 중단 회전을 주고 밀면서 끌어치고(큐스틱을 어느 정도 팔로우스루 한후 중단) , 포지션 플레이를 할 경우 Follow Shot을 하면 된다.  그리고 ''의 경우도 1쿠션과 파란색점선이 교차(ⓐ)되는 지점에 큐볼(힌색공)이 접촉되어야 하며,  큐볼 하단 0.5 팁 회전으로 밀어치면 큰각이 형성된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상세 페이지 보기 

아웃사이드 앵글샷 볼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응용한 시스템으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진로에 맞게 목적구의 두께와 큐볼의 당점만을 조절하는 볼 시스템이다. 감각보다는 물리학적 특성을 근거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숙달되면 득점 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포지션 플레이를 하는데도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밖으로 돌리기 볼 시스템 상세 페이지 보기 

안 돌리기

  1. Tuzul
  2. 세로 볼 시스템
  3. Plus 
  4. Plus2  
  5. Spider Web
  6. Seven
  7. 99to1

Tuzul 투즐시스템

투즐 시스템은 노잉글리시(무회전) 시스템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구공의 입사각과 반사각의 물리학적 원리를 응용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상당히 높고, 빗겨치기와 안으로 돌리기에 유용하다. 투즐 시스템의 소책자에 의하면 토브욘 브롬달과 세미흐 사이그네르가 이 시스템의 유용성을 크게 고무시켰다고 한다.

당구대에서 1/2 지점을 향해 무회전으로 당구공을 입사시키면 진행방향 맞은편 코너로 오게 되는데, 하프시스템은 이 원리를 이용한다. Tuzul 시스템은 하프시스템을 기본으로 하여 3곳의 큐볼(수구) 당점(Table Value)과 입사점(Aiming Point)을 이용하여 목적구를 공략하는 시스템이다. 공식을 암기하기에 앞서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해만 하면 암기는 사실상 필요 없게 된다.

그림에서 1팁은 최종적으로 입사하는 단 쿠션 상에서 1포인트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무회전(노잉글리시)으로 샷을 할 경우 1포인트 당  1/2 지점에서 5씩 뺀 지점을 향해서 입사시켜야 한다.

투즐 시스템이  표시된 당구대
  • 핑크색 진로
    3팁(3시 방향)을 주거나, 무회전일 경우 5지점으로 큐볼을 입사시켜야 한다.
  • 파란색 진로
    2팁(1시 30분 방향)을 주거나, 무회전일 경우 10지점으로 큐볼을 입사시켜야 한다.
  • 초록색 진로
    1팀(1시 방향)을 주거나, 무회전일 경우 15지점으로 큐볼을 입사시켜야한다.

Tuzul 공식 (당점과 1쿠션)

Table Value(당점)=Aiming Point(1쿠션) + Arrival Point(도착점)- Cue Ball Origin(큐볼 위치)

Aiming Point(1쿠션) =(Table Value·당점 - Arrival Point·도착점) + Cue Ball Origin·큐볼 위치

세로 볼시스템

인사이드 앵글샷(안으로 돌리기)은  ‘플러스’와 ‘플러스 2’ 시스템을 주로 사용한다. 소개되는 시스템은 1목적구의 두께와 큐볼의 당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의 두께와 각의 인과관계 파악에 상당한 도움이 되어 플러스와 플러스 2 시스템의 숙달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독자적으로도 훌륭한 진가를 발휘한다. 방법은 1목적구와 큐볼의 위치에 따른 기울기와 2목적구와 연결되는 쿠션 수를 더하고, 합산된 수만큼 1목적구의 두께와 큐볼의 당점수를 가감하면 된다.

세로 볼 시스템 시스템이  표시된 당구대
위의 그림에서 기울기는 +2가 되며, 기울기는 1포인트 당 1이 추가되거나 감해진다. 그리고 2목적구에 연결되는 쿠션 수는 ‘7’이 된다. 따라서 1목적구의 두께와 큐볼의 당점 수의 합이 ‘9’가 되도록 하면 된다. 그러므로 1목적구인 노란색 공의 3/12 두께를 큐볼의 당점 ‘6’으로 공략하면 된다.

기울기(+2) + 3쿠션(7) = 목적구 두께(3)+ 큐볼 당점(6)

세로 볼 시스템 시스템이  표시된 당구대
큐볼과 1목적구가 연결되는 기울기가 하단 좌측 코너를 벗어난 경우는 그림처럼 기울기 라인이 연결되는 쿠션수와 1목적구의 직각 연결 지점 쿠션 수 및 2목적구 연결 쿠션 수의 합산된 수만큼 1목적구의 두께와 큐볼의 당점수를 조절하면 된다.

2쿠션(4) + 1쿠션(2) + 3쿠션(7)= 목적구 두께(6)+ 큐볼 당점(7)

옆돌리기

  1. 파이브앤 하프 
  2. 가로 볼 시스템
  3. Turkish Angle 
  4. 30 Symmetry  
  5. 2/3 시스템
  6. 3Tip Across  
  7. 35&1/2

가로 볼시스템

  • ① 목적구의 경우는 큐볼의 질량 손실이 적기 때문에 처음부터 브릿지와 그립, 그리고 오른쪽 다리에 힘을 주고 롱팔로우쓰루를  하면 된다. 반면 
  • ② 목적구의 경우는 쿠션과 떨어진 관계로 질량의 손실이 우려되기 때문에 그립등 온몸에 힘을 풀고 롱팔로우쓰루를 한후에 그립을 잡는다. 
  • ①② 공히 tip(4시와 8시) 회전을 사용한다.
  • ⓐ 목적구처럼  예각일 경우 Cut Shot 하되 화살표 부분에 시선을 두고 롱팔로우쓰루를 하면 다소 두께가 두꺼워도 Fine Shot 를 할수있다. 쿠션의 반동에 의해 각이 짧게 형성된다.

빗겨치기

  1. Sunrise Sunset 
  2. Feruvian, 
  3. Spider Web 
  4. Plus, 
  5. Plus2  
  6. Seven 
  7. Tuzul

일출 일몰

일출 일몰  시스템이  표시된 당구대

프로 수준의 스트로크와 정렬능력이 요구 되지만 부단한 노력으로 만족스러운 득점성공률을 확보하면 엄청난 기량향상을 얻을 수 있다.  뛰어난 신뢰도와 폭넓은 운용범위가 보장되는 시스템의 숙달은 고수의 첩경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큐볼과 제1목적구와 정렬선상에 있는 쿠션 수와 충돌 후 큐볼의 진행방향에 있는 쿠션 수를 합산하고, 해당되는 당점을 선택하여 샷을 하면 된다. 이때 1쿠션과 제1목적구의 이격 거리에 따른 마이너스 수치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0 + 0 + (-0.5)+ 3 = 2.5 tip

1목적구가 큐볼과 충돌 후 레일과 평행으로 이동될 정도의 두께와, 큐볼과 1목적구의 거리가 멀 경우는 스트롱 스트로크, 가까울 때는 소프트 스트로크, 볼 두께가 두꺼울 경우는 잽 스트로크, 얇을 경우는 팔로우 스루 스트로크를 구사한다.
세로 타점  4곳이 표시된 당구공

Feruvianㆍ페루

기본 사항

볼시스템

노잉글리시 시스템

Bank Shot 시스템

포인트가 50 이상일 때는 빨강색 지점을, 50 미만일 경우 파랑색 좌표로 공략해야 한다.

파이브앤 하프 보완

한계각의 극복

소실점의 활용


최종 입사점을 계산후에   테이블 주변에  소실점을 설정하고 큐볼을  그 곳에 조준한다.

난구 해결

두께와 각도

테이블 4포인트 반은 45도 가되며 1포인트당 2.5 도 차이가 난다.

입사각에 따라 팁수를 조절해야 한다. 45도 이하에서는 회전을 주면 길어지고 그 이상에서는 짧아진다.

곡구의 활용

2바운딩 이상 샷은 하박운동에 의한 강력한 순간적 타격을 하면 된다.

나침반의 원리의 적용

나침반 바늘이 극성에 따라 움직이면 양쪽의 방향도 비례해서 달라진다. 마찬가지로 큐 볼을 중심축으로 겨냥 라인을 회전시키면 1 쿠션 포인트 위치와 큐 볼 수(3, 4 쿠션 포인트 수)가 달라진다. 큐 볼 수에서 1 쿠션 수를 뺀 값과 3 쿠션값이 일치하는 방향이 정확한 진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