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고수의 반열 비결 5 | 시스템 당구의 마력
당구 시스템은 구구단과 같다. 구구단 계산의 빠른 연산처럼 복잡하고 무궁무진한 당구의 변수를 공식 대입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당구 시스템이다. 천재적인 선수들의 경험과 활용으로 확인된 불변의 물리적 원리이며, 개인의 역량에 따른 응용과 개선으로 최대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당구 고수 입성을 열망한다면 필수적이다.
시스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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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적용 진로 | 난이도 | ||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
밖으로 돌리기
옆으로 돌리기 대회전 빈쿠션 |
높음 | ||
바깥돌리기 볼시스템 | 밖으로 돌리기 | 중간 | ||
투줄시스템 | 앞으로 돌리기 | 중간 | ||
옆돌리기 볼시스템 | 옆으로 돌리기 | 중간 | ||
횡단샷 볼시스템 | 횡단샷 | 중간 |
상세한 내용은 방대하여 각각의 시스템별로 작성한 독립된 페이지와 연계(링크)하여 소개한다. 아니면 시스템 이름을 구글링하면 구글에 엄청나고 훌륭하게 색인 된 글들을 참고할 수 있도록 기본 원리만 적시한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계의 신화 ‘레이몽 클루망’이 심화한 ‘다이아몬드 시스템’과 같은 맥락이지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훨씬 진보된 시스템이다. 큐볼(수구)이 진행하는 특성으로 5와 1/2 시스템, 다이아몬드 시스템으로도 불린다. 입사하는 위치와 기울기에 따라 일정하게 가변하는 큐볼(수구)의 진로 파악이 관건이다. 숙달이 까다롭고 힘들지만 익히면 대부분 샷에 적용할 수 있어 고수의 반열에 들 수 있는 훌륭한 시스템이다.
- 최종 목적구의 위치를 파악한다.
- 노란색 화살표(큐 스틱 방향)를 머릿속으로 3 쿠션이나 4 쿠션과 1 쿠션에 연장한다.
- 가상연장선상에 있는 큐볼 수(프레임 수, 원문자)에서 1 쿠션 수(프레임 수, 빨간색)를 뺀다.
- 뺀 값이 최종 목적구 진로(3 쿠션 수)와 같다면 정확한 입사각(샷 방향)이므로 무조건 득점이 된다.
- 그렇지 않으면 큐볼을 중심축으로 화살표를 좌우로 돌려가면서 뺀 값과 3 쿠션 수가 일치할 때까지 차감을 계속해야 한다.
큐볼 수(원문자)와 큐볼 및 1 쿠션(프레임) 수가 일직선 상태에서, 큐볼 수에서 1 쿠션 수를 뺀 수치가 3 쿠션 수와 같아질 때의 기울기 방향이 큐볼(수구)의 정확한 입사각이 된다.
바깥 돌리기 볼시스템
‘우라마시’로 통용되는 아웃사이드 앵글샷(Outside Angle Shot)은 당구대 길이(장축)로 마주 본 상태에서 큐볼(수구)이 1 목적구의 당구대 바깥쪽 부분을 먼저 충돌하고 연속해서 3곳의 쿠션을 접촉한 다음 2 목적구를 맞혀서 득점하는 샷의 종류이다. 1 목적구의 가로세로 위치와 큐볼(수구) 기준 1 목적구와의 기울기, 2 목적구의 위치에 따라 유추되는 당점과 두께로 샷을 하는 편리한 시스템이다.
- 1 목적구의 가로위치(상단 단축 녹색)와 세로 위치(오른쪽 장축 청색)와 기울기(하단 분홍색)를 합산한다.
- 합산한 값을 6에서 뺀다.
- 6에서 뺀 값을 다시 2 목적구 수(왼쪽 장축 적색)에 뺀다.
- 최종적으로 계산된 값에 해당하는 두께와 타점(회전)으로 샷을 하면 된다.
투즐 시스템
투즐(Tüzül) 시스템은 터키 선수 무랏 투줄(Murat Tüzül)이 확립한, 앞 돌리기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오마시’로 통용되는 인사이드 앵글샷(Inside Angle Shot, 앞 돌리기)은 당구대 길이(장축)로 마주 본 상태에서 큐볼(수구)이 1 목적구의 당구대 안쪽 부분을 먼저 충돌하고 연속해서 3곳의 쿠션을 접촉한 다음 2 목적구를 맞혀서 득점하는 샷의 종류이다. 앞 돌리기에 취약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의 대안이 되는 훌륭한 시스템이다.
- 검은색 진로의 노잉글리시(무회전)은 당구대 단축 하단의 포인트 거리가 상단의 2배가 되는 점을 말해주며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 분홍색 진로의 최대회전(맥시멈)은 당구대 하단 3포인트 거리(15)와 같다.
- 청색 진로의 중간회전(1시 반)은 당구대 하단 2포인트 거리(10)와 같다.
- 녹색 진로의 최소회전(약 1시)은 당구대 하단 1포인트 거리(5)와 같다.
옆 돌리기 볼시스템
옆 돌리기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하코마시’로 통용되는 옆 돌리기는 당구대 넓이(단축)로 마주 본 상태에서 큐볼(수구)이 1 목적구의 왼쪽이나 오른쪽 부분을 먼저 충돌하고 연속해서 3곳의 쿠션을 접촉한 다음 2 목적구를 맞혀서 득점하는 샷의 종류이다.
- 1 목적구의 가로위치(적색), 세로위치(청색), 기울기(-, + 영역), 진로(검은색) 수치를 모도 합산한다.
- 합산한 수치에 해당하는 두께와 회전(타점)으로 샷을 한다.
횡단샷 볼 시스템
당구대 넓이(단축)로 마주 본 상태에서 큐볼(수구)이 1 목적구의 왼쪽이나 오른쪽 부분을 먼저 충돌하고 연속해서 위아래 쿠션을 가로질러 3차례 접촉한 다음 2 목적구를 맞혀서 득점하는 샷의 종류이다.
- 1 목적구의 가로위치(단축 상단, 청색), 세로 위치(장축, 검은색), 1.2 목적구 간격(빨간색)수치를 모도 합산한다.
- 합산한 수치에 해당하는 두께와 회전(타점)으로 샷을 한다.
상세 페이지 링크
파이브앤 하프
바깥돌리기 볼시스템
횡단 볼시스템
에필로그
당구 게임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막연함이다. 목표지향적인 시스템 당구는 한결같은 당구 수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한번 외운 구구단으로 평생 편리함을 누리는 것과 같이 한번 익힌 당구 공식 또한 평생을 보장하기 때문에 시니어들에게 금상첨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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